[아두이노 자작 쿼드콥터] 배터리에 대한 탐구

Posted by Doony
2015. 8. 25. 14:06 아두이노 드론 프로젝트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터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도 처음 이런 것들을 접하는지라.. 이곳저곳에서 끌어모은 정보를 바탕으로 설명드린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리고..


저희가 사용할 배터리는 11.1V LiPo   2800mAh 입니다. 배터리 충전기로는 Hitec ad/dc mf charger 을 선택하였습니다.


배터리 먼저 볼까요?




배터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단자와, 밸런싱을 위한 단자입니다. +-는 말그대로 충전 시 충전기와 연결하거나, 혹은 드론 운행 시 변속기에 전원을 공급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밸런싱 단자가 중요한데, 밸런싱 단자는 드론 운행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각 셀이 (제 배터리는 3cell입니다) 균형있게 충,방전되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라서 배터리 충전기와 이 부분을 잘 연결해주어야 하는데요.

저희가 어디서 들은 정보에 의하면, 이 부분을 잘못 연결하면 배터리 사망할수도 있으니 조심하라고...


사망안나도록, 조심해야겠죠??



배터리 충전기인 HITEC ad/dc charger에는 위와 같은 어댑터가 하나 들어있습니다. 밑을 보아하니 HP/PQ adaptor라고 쓰여있네요. 바로 밸런싱을 위한 장치입니다. 우선 배터리 충전기와 잘 연결해주도록 합니다. (접지를 잘 맞출 것)

저희는 3S이기 때문에 위에 적힌대로 3S에 배터리 밸런싱 부분을 보았는데.. 


이럴수가!!

배터리에서 나오는 선은 4개인데, 어댑터에는 5개가 있네요.

네 그렇습니다. 하나는 사용하지 않는 핀인 것인데요.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GND/X/1/2/3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순서대로 배터리에서도 나오니까 순서 그대로 꼽아주시면 됩니다. 두번째에는 아무것도 꼽지 마세요!

그리고 hitec 충전기에서 한번 배터리 잔량을 확인해봅시다.



배터리 충전기에 대한 리뷰는 유투브에 많이 있으므로 패스. 설명서도 비교적 잘 되어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3S이기 때문에, 각 셀에 해당하는 전압이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을 하나 밀어보면..




보시다시피 총 전압과, 각 셀에서의 최고(HIGH)/최저(LOW) 전압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험이 없다보니, 배터리 하나 알아가는데도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우선 만땅 차있다고 판단해서 저희는 충전하는 과정 없이 바로 모터 돌리기로 방향을 잡아보았는데요.


아두이노를 통해 모터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다음 포스팅에서 탐구해보도록 하죠.